이사장 인사

홈 > 학교소개 > 이사장 인사

친애하는 양업인 여러분!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하느님의 크신 축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하오며 인사드립니다.

친애하는 양업인 여러분!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하느님의 크신 축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하오며 인사드립니다.

저희 학교법인 청주 가톨릭학원은 예수님의 크신 사랑을 바탕으로, 6.25사변 이후 전쟁 참화로 어렵던 시절에 미국인 메리놀 사제(옥보을)의 지원으로 특수 학교인 충주의 성모학교(시각 장애인), 성심학교(청각장애인)를 1955년에 설립하고, 최근엔 청주 성신학교(중증 장애인)를 2001년에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청주교구 신앙의 산실인 음성군 감곡에 농촌지역의 청소년 교육을 위해 매괴중학교와 매괴고등학교를 1953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천주교 청주교구는 교구 설정 40주년을 기념하여 학교 위기 청소년들을 위해 한국 가톨릭 최초의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인 양업고등학교를 1998년에 개교하였습니다. 설립정신은 착한 목자 예수님의 사랑과 한국의 두 번째 사제이신 최양업 토마스(1821-1861) 신부님의 영성을 본받아 공교육 문제의 대안으로 학생들을 사랑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숭고한 뜻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양업고등학교는 시대상황이 우리에게 내려주신 또 하나의 큰 선물입니다.

양업고등학교는 공교육의 대안으로 학생들을 “예수님의 사랑으로 마음을 드높이는” 하느님의 사람으로, 미래의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는 교육목적 을 설정하였습니다. 지금 양업고등학교는 명품교육의 대안으로 우뚝 섰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창의·인성을 함양하고,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학습 동력을 지식교과에 투입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교육 대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방법과 훌륭한 교육철학을 전국에서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신뢰하고, 양업고등학교를 선택함으로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양업고등학교는 하느님의 도우심과 학교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협력으로, 새로운 대안교육의 산실이 되어 명품 학교로 발전 할 것입니다. 대안교육을 함께하는 양업인 여러분, 한국교육의 훌륭한 모델로 시대의 모범이 되는 훌륭한 학교를 이루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하느님의 지극한 사랑으로 설립된 양업고등학교는 “주님의 뜻대로” 살기를 바라는 수많은 은인 분들의 도움 으로 그 교육의 장이 마련되었기에 이 자리를 빌어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양업고등학교가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대안교육의 길잡이가 되기를 기도드리며, 하느님의 풍성한 축복을 전합니다.

학교법인 청주 가톨릭학원 이사장
김종강 시몬 주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