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소개

홈 > 도서관 > 도서관 소개

| |
·1998년 3월 1층 6평 도서관 개관, 기증받은 도서로 도서관 시작
·2000년 8월 2층 6평 도서관으로 이전, 2,500권의 책
·2001년 8월 도서관 책 전산화 작업 약 1000권
·2002년 8월 여기숙사 신축 1층 60평 이전, 도서관 그루터기 모습 갖춤
·2002년 9월 6단 2연서가 6개, 3단 양면서가 3개, 테이블 45석 등 도서관 물품 구입을 통한도서관 오픈
·2002년 10월 도서관 전산화 작업, 웹기반 구축, 전산화 권수 1960권
·2003년 2월 제3회 졸업생 학부모 컴퓨터4, 프린터1, 스케너1 기증 -도서관 정보검색 가능
·2003년 2월 제6회 신입생 학부모 에어컨 기증
·2003년 3월 제1기 도서부원 활동, 도서관 홈페이지 구축
·2003년 8월 도서관 전산화 권수 3156권
·2004년 5월 도서관 전산화 권수 3856권 보유(신책 구입)
·2006년 학교도서관 업무지원 시스템(DLS) 사용, 877건의 자료 입력 완료
·2007년 신간 732권 구비
·2008년 신간 1122권 구비
·2009년 신간 1231권 구비
·2010년 신간 356권, 비도서 52건 구비
·2011년 신간 185권, 비도서 21건 구비, 8천여권의 도서를 지닌 도서관 갖춤
·2012년 신간 368권 구비(75권 기증 받음)
·2013년 신간 435권 구비(125권 기증 받음)
·2014년 신간 301권 구비(86권 기증 받음)

목적

  • 1) 독서를 생활화함으로써 내적 성숙을 통한 인성 계발의 함양과 더불어 평생 학습의 기틀 마련
  • 2)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한 정보의 습득 및 간접 체험의 확대
  • 3) 교과 수업과 연계한 도서관 수업활용을 통한 다양한 독서 문화의 형성
  • 4) 독서를 통하여 상상력 및 창의성의 신장으로 능동적 사고 능력의 배양

운영 방침

  • 1) 교과 수업과 연계한 도서관 수업을 통한 독서의 생활화
  • 2) 다양한 매체 활용 중심의 도서관 운영을 통하여 독서의 가치와 중요성 파악 및 계기 마련
  • 3) 독서 토론을 통한 비판력 및 창의성의 신장
  • 4) 독서 감상 기록장을 통한 독서 습관의 형성
  • 5) 다양한 독서 행사의 계획·실행
    • ① 사제동행 독서시간
    • ② 다독자 및 독서 감상 기록장 우수작에 대한 시상
  • 6) 도서실 전산화를 통한 도서관 기틀 확립 및 내실화
  • 7) 도서 위원의 선정과 운영을 통한 학생 중심의 자율적 도서실 확립
  • 8) 독서시간 확대 및 독서 정착을 위한 노력

기대 효과

  • 1) 학생들의 독서 습관 및 바람직한 독서 태도의 정착을 통하여 평생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 2) 독서의 내실화를 통해 학습의욕의 고취와 함께 다양한 사고 능력의 함양 속에서 자기 주도적인 능동적 태도를 기른다.
  • 3) 독서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성의 회복과 자기 주도적 능력을 계발한다.
  • 4)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고, 독서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독서 능력을 고양시킨다.
  • 5) 학생중심의 도서관 운영으로 책 관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도서관 운영에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도서관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세부 운영 계획

  • 1. 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
    조직 교장, 교감, 교무 부장, 연구 부장, 도서관운영 담당교사로 구성한다.
    운영 정기회 : 1, 2학기초에 개최, 임시회 : 필요시에 개최
    역할 연간 도서관 운영 계획 심의 의결,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예산안을 편성, 도서관 운영 규칙을 제안·심의, 기타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주요 사항을 심의
  • 2. 학생도서위원회 구성
    조직 도서위원은 학생회 도서부의 부장과 차장을 중심으로 임원을 구성한다. 정보검색부, 대출정리부, 홍보부로 조직하며 각 구성원은 1,2학년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운영 - 부장단 : 학생 도서위원 임원 구성, 학생 희망도서 조사, 연간 계획 수립 및 활동
    - 정보검색부: 컴퓨터 관리 및 홈페이지 제작 운영, 학생 컴퓨터 관련 지도
    - 대출정리반: 도서대출, 반납 정리, 대출 도서 통계, 반납지연자 독촉장 발부
    - 홍보활동반: 독서 홍보 자료 준비 및 발간, 배포, 정보 수집 정리, 신간 소식지 정리, 신간도서 홍보, 도서관열람실 이용규칙 홍보, 독서 관련 행사 업무 보조, 독서 홍보지 발간

목적

  • 1) 양업고등학교 학생으로서 독서를 생활화함으로써
    내적 성숙을 통한 인성의 계발 함양과 더불어 평생 학습의 기본 마련
  • 2) 21C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의 습득 및 간접 체험의 확대
  • 3) 독서 수업과 연계한 독서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독서 습관의 형성
  • 4) 독서를 통하여 상상력 및 창의성의 신장으로 능동적 사고 능력의 배양

운영 방침

  • 1) 독서의 생활화를 위하여 독서 수업과 연계하여 독서 기회의 확대
  • 2) 매체의 활용을 통하여 독서의 가치와 중요서 파악 및 계기 마련
  • 3) 독서 토론을 통한 비판력 및 창의성의 신장
  • 4) 독서 감상 기록장을 통한 독서 습관의 형성
  • 5) 다양한 독서 행사의 계획·실행
    • ① 사제 동행 독서시간
    • ② 문학의 밤 행사
    • ③ 다독자 시상
    • ④ 독서퀴즈대회 개최
    • ⑤ 양업 문집 계획 및 제작
  • 6) 도서관 전산화를 통한 내실화의 확립
  • 7) 도서 위원의 선정과 운영을 통한 학생 중심의 자율적 도서관 확립
  • 8) 독서시간의 확대 및 정착을 위한 노력

연간 운영 계획

행사 내용 비고
3월
  • ·신입생을 위한 도서실 소개
  • ·도서관 도서위원 선출
  • ·필독 권장 도서 목록게시 및 배부
  • ·독서 감상 기록장 배부 및 활용
  • ·독서 토론회 조직
  • ·독서 편지함 및 독서 우체통 설치
  • ·독서 수업과 연계, 도서관이용법, 대출절차, 독서의 중요성
  • ·학년별 2명
  • ·학년별 필독 권장 도서 필독, 권장 도서 60% 이상 확보
  • ·필독, 권장도서목록, 독서 진도표, 독서 자기 계획표, 독후감 기록 양식
  • ·토론회는 도서위원 자율적 선정 원하는 책 읽기
  • ·도서관 비치
  • ·독서 감상 기록장에 작성
  • ·월 1회 독서교사의 점검, 연 2회 가정 연계 지도
  • ·독서 토론 방법 및 독서 토론 기록장 작성 요령 교육
  • ·독서 엽서 인쇄 및 비치
4월
  • ·가정 통신문 발송
  • ·독서 편지 작성
  • ·가정 독서의 중요성. 부모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소개하기
  • ·부모님께 독서 편지 보내기
·부모님과 연계 부모님의 답장
5월
  • ·영화 감상
  • ·독서 현황 파악 후 게시
  • ·명작을 영화화한 작품
  • ·독서 현황 및 독서 왕 선정 개시
 
6월 ·독서 신문 제작 ·반별 독서 신문 제작 ·국어수업과 연계
7월 ·다독자 및 다독 학급 표창
  • ·다독자 : 학년별 3명
  • ·다독학급 : 전체 2학급
·도서관, 독서공책 기록 실적 합산
8월 ·여름 방학 중 도서 계획 안내    
9월
  • ·방학중 독후감 과제 시상
  • ·영화감상
  • ·독서실 운영 협의
  • ·학년별 3명
  • ·도서 위원들과 자체 평가 및 개선방안
 
10월 ·독서 주간 행사 ·독후감 발표, 표어 포스터 모집, 독서 퀴즈대회. 우수 독서 편지 전시  
11월 ·모의재판 ·소설의 인물을 설정하여 모의 재판을 통한 간접 체험  
12월
  • ·문학의 밤
  • ·부모님께 보내는 독서 편지 쓰기
·부모님께 발송 ·부모님 답장
1월
  • ·도서관 정리
  • ·차후 도서관 운영 계획
   
2월 ·독서 지도 및 도서관 운영 평가 및 반성 ·건의서 및 구입 희망도서 ·도서위원과 협의 후 도서교사가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