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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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학교(Quality School)란?

윌리암 글라써 (William Glasser)의 선택이론에 기초한
좋은 학교 (Quality School)는 학생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와
교육 행정가가 효율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경험하며, 최상의 노력을 기울여 학업을
성취하는 학교입니다.

윌리암 글라써 (William Glasser)의 선택이론에 기초한 좋은 학교 (Quality School)는
학생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와 교육 행정가가 효율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경험하며, 최상의 노력을 기울여 학업을 성취하는 학교입니다.

현실선택이론

우리는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 즉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것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그 선택한 행동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행복하다. 우리는 누구나 의식이 있는 한, 책임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고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며 자기 삶을 바꿀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삶은 생존, 사랑과 소속, 힘과 성취, 자유, 기쁨과 즐거움의 다섯 가지 욕구 중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다른 사람의 욕구를 방해하지 않을 때, 우리들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삶을 살 수 있다. 좋은 관계와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외부의 자극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는 외부통제 이론과 반대로 내부통제 이론을 강조한다. 외부통제이론을 반영하는 7가지 관계 파괴 행동 습관인 ‘비판하기, 비난하기, 불평하기, 잔소리하기, 위협하기, 벌하기, 뇌물주기’ 등을 배제하고, 7가지 좋은 관계 형성 행동습관인 ‘지지하기, 격려하기, 경청하기, 수용하기, 신뢰하기, 존중하기, 협상대화하기’등을 촉진한다.

좋은 학교의 생활지표

“눈높이로 다가가자, 함께하자, 대화하자, 기다려주자”

좋은 학교 교육과정

1) 학생은 자신과 타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 효율적으로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행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힘이 증대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2) 교사는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는
학생 관리 방법과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참여하는
행복한 교실 운영법을 배우게 됩니다.
3) 행정가는 양질의 교육을 해낼 수 있는 능률적인
교육행정과 인사관리를 하게 됩니다.

1) 학생은 자신과 타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 효율적으로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행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힘이 증대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2) 교사는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는 학생 관리 방법과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참여하는
행복한 교실 운영법을 배우게 됩니다.
3) 행정가는 양질의 교육을 해낼 수 있는 능률적인 교육행정과 인사관리를 하게 됩니다.

좋은 학교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

1) 자기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는 학생
2) 좋은 선택을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학생
3) 인성·지성·영성의 삼위일체 창의교육으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학생
4)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자기 주도적, 자율적, 적극적
참여가 이뤄지는 행복한 교실
5) 학생, 교사, 학부모 삼자가 행복한 학교

1) 자기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는 학생
2) 좋은 선택을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학생
3) 인성·지성·영성의 삼위일체 창의교육으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학생
4)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자기 주도적, 자율적, 적극적 참여가 이뤄지는 행복한 교실
5) 학생, 교사, 학부모 삼자가 행복한 학교

좋은 학교를 평가하는 기준

1)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 증진
2) 총체적 학습 수행능력(Total Learning Competency) 향상
3) 학습활동에서의 지속적 진보(Quality Work)
4) 인성·지성·영성의 삼위일체 창의교육으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학생
5) 일상생활에서 모든 구성원의 선택이론 적용 및 활용
6) 학생, 부모, 교사, 관리자가 모두 행복한 학교
7) 하느님과 양심에 부끄럽지 않은 참된 인간

1)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 증진
2) 총체적 학습 수행능력(Total Learning Competency) 향상
3) 학습활동에서의 지속적 진보(Quality Work)
4) 인성·지성·영성의 삼위일체 창의교육으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학생
5) 일상생활에서 모든 구성원의 선택이론 적용 및 활용
6) 학생, 부모, 교사, 관리자가 모두 행복한 학교
7) 하느님과 양심에 부끄럽지 않은 참된 인간

좋은 학교 평가 척도에 따른 양업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좋은 학교
평가 척도

좋은 학교 평가 척도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운영

양업고등학교
교육과정

양업고등학교 교육과정

1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 증진 교실 회의, 공동체 봉사, 또래 상담, 선택이론 및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일곱 가지 습관 󰌛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글맘나눔」을 통한 자기 성찰
󰌛 스스로의 삶을 결정하는 민주적인 전체회의
󰌛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스스로 질서를 세워가는 「감화 양업」 학생자치전체토론 프로그램 운영
󰌛 가족, 이웃, 친구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는 월 2회 가족관계 운영
󰌛 마무리 토론을 통한 상호 존중과 경청
2 총체적 학습 수행능력 (Total Learning- Competency) 향상 학생이 주체인 교육활동, 학생들의 자기 평가 및 환류,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 󰌛 교과별 융합 및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
󰌛 스스로 계획하고 찾은 현장에서 삶의 태도와 가치관을 생각하는 현장학습
󰌛 해외이동수업, 노작, 산악등반 등의 특성화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종합적 사고능력 향상
󰌛 스스로 다양한 특기와 적성을 살려 나를 가꿔나가는 동아리활동(22개, 1인 약 2.4개) 운영
3 학습활동에서의 지속적 진보 (Quality Work) 다중지능, 감정지능, 학생 학습 방식을 고려한 수업, 창의력, 비판적 사고, 용기 촉진 󰌛 역동적 교실 수업을 위한 교과협의회 구성 운영
󰌛 학생의 적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맞춤식 방과 후 학교 수업 실시
󰌛 YQMT, MBTI 등을 통한 나를찾아떠나는여행
󰌛 또래 교수를 통한 학력 향상 도모
4 일상생활에서 모든 구성원의 선택이론 적용 및 활용 WGI로부터 현실치료, 선택이론 이수 확인, 현실요법과 선택이론을 접목한 교수·생활지도 󰌛 전교사 RT(Reality Therapy)기초과정 연수 이수
󰌛 선택과 존중을 위한 선택이론 교육을 위한 월 1회 학부모교육실시,교사들은월1회이상좋은학교세미나
󰌛 7가지 Quality 점검기준을 세워 일상생활에서 실천
5 인성·지성·영성의 삼위일체 창의교육으로 학업성취도 향상 내적 자발성에 기초한 학습동기와 흥미, 진로적성을 바탕으로 국가 학업성취도, 대학입학시험의 결과 향상 󰌛 기초미달학생 없는 높은 성취도
󰌛 학생 학습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상담활동
󰌛 학업성취도 평가·대입수학능력시험 결과 평가
6 학생, 부모, 교사, 관리자 등 모두가 행복한 학교 욕구-충족을 통한 학생·교사·학부모가 만족하고 행복한 교육 󰌛 존중과 지지를 통한 학생 만족도 향상
󰌛 학부모교육, 아버지·어머니 학교, ME 등을 통한 학부모 역량 강화
󰌛 민주적·상호 존중의 의사 결정을 통한 협력적 학교 문화 창출
7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덕행과 인류애를 실천하는 학교 양업(良業)을 이루기 위한 양업(養業) 실천을 통한 하느님의 사랑을 완성하는 교육 󰌛 최양업 신부님의 영성을 이어받는 눈높이 교육의 실천
󰌛 하늘·땅·물·벗의 마음 교육
󰌛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애주애인(愛主愛人)의 실천

좋은 학교 평가 척도에 따른 양업고등학교 Quality 점검 기준

1. 내 욕구를 충족하는가?
2. 기분이 좋은가?
3. 유용한가?
4. 타인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지 않는가?
5. 파괴적이지 않은가?
6. 항상 발전 지향적인가?
7. 나의 하느님과 양심 앞에서 부끄럽지 않은가?

보스형 관리, 리더형 관리

1. 보스는 강요하나, 리더는 이끈다.
2. 보스는 권위에 의존하나, 리더는 행동에 의존한다.
3. 보스는 ‘나’를 내세우지만, 리더는 ‘우리’를 내세운다.
4. 보스는 공포를 형성하지만, 리더는 믿음을 형성한다.
5. 보스는 어떻게 할지 알고 있지만,
리더는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6. 보스는 반발을 조성하지만, 리더는 열성을 조성한다.
7. 보스는 실수를 비난하지만. 리더는 실수를 수정한다.
8. 보스는 지루하게 일하지만, 리더는 흥미롭게 일한다.

1. 보스는 강요하나, 리더는 이끈다.
2. 보스는 권위에 의존하나, 리더는 행동에 의존한다.
3. 보스는 ‘나’를 내세우지만, 리더는 ‘우리’를 내세운다.
4. 보스는 공포를 형성하지만, 리더는 믿음을 형성한다.
5. 보스는 어떻게 할지 알고 있지만, 리더는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6. 보스는 반발을 조성하지만, 리더는 열성을 조성한다.
7. 보스는 실수를 비난하지만. 리더는 실수를 수정한다.
8. 보스는 지루하게 일하지만, 리더는 흥미롭게 일한다.

관계를 해치는 일곱 가지 습관,
관계를 좋게 하는 일곱 가지 습관

관계를 해치는 일곱 가지 습관, 관계를 좋게 하는 일곱 가지 습관

관계를 해치는
일곱가지 습관

관계를 해치는 일곱가지 습관

관계를 좋게하는
일곱가지 습관

관계를 좋게하는 일곱가지 습관

불평하기
(complaining)
경청하기
(listening)
비난하기
(blaming)
격려하기
(encouraging)
벌하기
(punishing)
지지하기
(supporting)
협박하기
(threatening)
존중하기
(respecting)
비판하기
(criticizing)
믿어주기
(trusting)
매수・회유하기
(bribing)

불일치 협상하기
(negotiating
Differences)

불일치 협상하기
(negotiatingDifferences)

잔소리하기
(nagging)
수용하기
(accepting)